건강하게 지내기
건강하게 지내는 것은 뇌전증 환자에게 중요한 문제이다. 식사, 운동, 수면은 건강한 생활습관을 위하여 모두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1) 운동과 신체 활동
활동적인 삶은 모든 뇌전증 환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치료제이다.
열이 나거나 육체적으로 피로감이 경련을 유발시킨다면, 열이 날 때 운동하는 것을 피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운동은 많은 부분에서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운동은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며 우울감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준다. 또한 운동은 건강해 보이도록 몸무게를 유지시켜 주며 스스로의 확신감과 자존감을 갖게 해주데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특별한 상황에서의 주의점을 미리 알아두고, 신체활동과 운동과 관련된 많은 정보를 습득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식사와 건강하게 먹기
대부분의 경우에서, 병원에서는 많은 양의 비타민과 무기질을 처방하지 않는다. 사실, 많은 양의 영양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종합영양제를 먹기 보다는 어떤 비타민이 필요한지 의료진과 상담을 받아야 할 것이다.
가임기의 여성이라면, 의사와 엽산의 용량에 대해 상담을 받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균형잡힌 식사는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뇌전증 환자에게도 중요하다.
그러나, 과체중일지라도 의사와 상담없이 위험한 속성다이어트를 시도해서는 안된다.
3) 수면
뇌전증 환자에게 있어서 일정한 양의 규칙적인 수면시간은 필요하다.
필요 이상으로 낮잠을 더 자거나 너무 일찍 잠에 들어갈 필요는 없다.
그러나, 늦게 자는 것이 반복이 되고 수면 부족은 경련 발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많은 수면연구에서 는 깨어있을 때보다 밤에 더 자주 발생하는 경련의 종류에 대해 보고하고 있다.
평상시에 피곤하고 졸린다면, 우울한 기분이 영향을 주므로 확인해야 할 것이다. 또한 너무 많은 양의 약물을 복용하거나 복용방법이 중복되거나 잘못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므로 의사와 상담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참고 : http://www.epilepsyfoundation.org/ 의 living with epilepsy page 번역
|